명상편지

홈 > 바보클럽 > 명상편지

명상편지

세속에 편승하지 않는 세 가지 주머니를 만들자

김성룡
0 81 2024.01.22 08:42

세속에 편승하지 않는 세 가지 주머니를 만들자


인간(人間)이 이 세상에 태어나 인생(人生)을 의미(意味)있고 재미있게 살아가려면 주머니를 세 개를 잘 준비해야 한다고 한다.


그 주머니 중 하나는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을 담아 놓는 꿈 주머니이고, 또 다른 하나는 하루하루를 즐겁게 살아가는 재미를 담는 재미 주머니이며, 마지막 세 번째 주머니는 비상금(非常金) 주머니이다.


사람들은 아름다운 집에 살고 싶다고 꿈꾸는 사람은 많아도 아름다운 집에서 삶을 누리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땅을 사서 그곳에 기둥을 세우고 벽돌을 쌓아가는 사람만이 자기가 꿈꾸는 집 즉, 꿈을 담아 놓을 꿈 주머니를 소유(所有)할 수 있는 것이다.

큰 집을 마련했다고 하더라도 그 큰집에 혼자만 쓸쓸하게 살아간다면 이런 사람의 인생은 흑백 영화와 다름없는 색바랜 인생이 되고 말 것이다.


더 나아가 먹을 것 못 먹고, 입을 것 제대로 못 입으면서 엄청난 부(富)를 축적(蓄積)한 인생을 살고 있다고 해도 그 삶이 손가락질 받으면서 살아가는 인생이라면 이는 슬픈 인생이 될 것이다.

내가 어떻게 해서 벌어들인 돈인데 내가 함부러 쓰겠나? 라고 하면서 수전노(守錢奴)와 같은 삶을 살다가 생(生)을 마감하게 된다면 손가락을 펼친 채 황금 모래를 퍼 올리는 삶과 다를 바가 없다.

이것은 바로 아무것도 남는 것 없이 그렇게 재가 되고만 재미없는 인생이 될 것이다.

즐겁게 사는 인생이란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내가 좋아하는 스포츠를 즐기며, 내가 사랑하는 취미를 가지며 사는 재미의 주머니를 가득 채우며 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즐거운 인생이다.


비상금 주머니란 돈을 준비하는 주머니가 아니라, 좋은 친구를 많이 사귀고 힘들 때 서로 서로 격려(激勵)가 되어 힘이 되어 주는 그런 좋은 친구를 준비하라는 것이다.

일곱 가지 무지개를 닮은 빛과 같은 인생을 살아가려면 눈으로는 내일을 보고, 발은 오늘을 딛고 그렇게 인생을 음미(吟味)하면서 한 걸음 한 걸음 내일을 만들어 가다 보면 자신의 비상금 주머니에는 보석(寶石) 같은 친구가 가득 쌓이게 될 것이다.


비상금 주머니에 쌓이는 친구에게는 가르치려고 해서도 안 되고, 좀 더 가졌다고 거들먹을 피워서도 안 되며 혹여 함께 걷다가 쓰러졌을 때 말없이 손 내밀어 일으켜 세워주는 그런 친구가 되어야 한다.

우리 모두 좋은 친구를 비상금 주머니에 가득 채워가는 고운 삶을 만들고 살아가기 위해 노력(努力)하는 삶을 염원(念願)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제안해 본다.


탁상달

(사)바보클럽인재양성콘텐츠랩 「아침 명상편지」

lab.ibaboclub.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