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편지

홈 > 바보클럽 > 명상편지

명상편지

더 행복한 삶을 위한 제언

김성룡
0 84 2024.01.15 09:13

더 행복한 삶을 위한 제언


​우리는 누군가를 사랑하지만 그 사람으로부터 사랑받지 못하는 일은 가슴 아픈 일이다.
더욱 가슴 아픈 일은 그 사람에게 당신이 그 사람을 어떻게 아는지 차마 알리지 못하는 일이다.
사랑이란 것은 미소로 시작하여 눈물로 끝을 맺는 것이 대부분이다.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날 때는 혼자 울었지만,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게는 미소를 가져다 주었다.
따라서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날 때는 자신만 미소 짓고, 주위의 모든 사람들은 슬퍼서 뜨거운 눈물을 흘리도록 그런 인생을 살도록 모두가 노력했으면 한다.

인생살이에서 슬픈 일은 우리가 누군가를 만나고 그 사람이 소중한 의미로 다가왔지만 결국 인연이 아님을 깨닫고 그 사람을 보내야 하는 일일 것이다.
우리가 무엇을 잃기 전까지는 그 잃어버린 것의 소중함을 모르는 것이 사실이고 우리가 무엇을 얻기 전까지는 우리에게 무엇이 부족한지를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인간은 누군가에게 첫눈에 반하기까지는 1분밖에 안 걸리고, 누군가에게 호감을 가지게 되기까지는 1시간밖에 안 걸리며,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기까지는 하루밖에 안 걸리지만 누군가를 잊는 데는 평생이 걸린다고 했다.

행복한 사람들도 모든 면에서 좋은 것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단지 행복한 요소가 되는 것의 대부분을 스스로 다가오게 만든다는 것에 있다.
꿈을 꾸고 싶다면 자기 마음대로 꾸고, 가고 싶은 곳이 있다면 어디든 가며, 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되도록 노력하면 되는 것이다.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절제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이내 사라지고 말 것인 재산 불리기에 연연하지 않아야 한다.
삶의 영약이 되고 삶의 묘약이 되는 진정한 친구를 곁에 많이 두어야 한다.
진정한 친구란 함께 그네를 타고 한마디 말도 없이 앉아 있다가 헤어졌을 때, 마치 당신의 인생에서 최고의 대화를 나눈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과 같은 사람이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버려야 할 것도 있다.
시기적절한 말은 상대방에게 조언이 되고 충언이 되지만, 부주의한 말은 싸움을 일으킬 수 있다.
사랑스런 말은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고 축복을 가져다주지만, 잔인한 말은 인생을 파멸시킬 수도 있다.
상대방을 배려하고 기분좋게 하는 대화의 기술이 절실히 요구되는 요즘이다.
 
탁상달
(사)바보클럽인재양성콘텐츠랩 「아침 명상편지」
lab.ibaboclub.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