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편지

홈 > 바보클럽 > 명상편지

명상편지

조직(組織)속에서의 도(道) 4

김성룡
0 2,511 2016.09.12 00:36

455338869_jaK43NRA_c01f20da953c3b24b4354

 

조직(組織)속에서의 도(道) 4

 

조직의 장(長)은 이상의 네 가지 유형의 사람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지식 정도와 개성의 기품(氣稟)에 따라 상하좌우의 인사(人事)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모든 조직의 힘을 모아 방향을 제시하고 뜻이 목적에 닿을 수 있도록 일의 내용을 분석, 검토한 후 다음 일의 계획을 치밀히 세워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장은 조직원의 일을 제공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자기의 소임을 다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다른 조직원의 일의 성공이 곧 나의 것이 되고 내가 바로 주인이며 조직의 대변인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조직 속에서의 길(道)이라 생각한다. 조직이 작게는 가정일 수도 있고 크게는 나라가 되고 세계 일 수도 있는 만큼, 자기 자신이 몸담고 있는 작은 조직에서의 길을 성실히 걸어갈 때 자신은 벌써 조직원으로서의 자격이 갖추어진 것이고 바라는 바 모든 것을 이루게 할 수 있는 기반이 확립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훌륭한 조직원은 곧 지휘관이 될 수 있으며, 조직 속에서의 장(長)은 지식, 인품, 개성, 재산, 혈육을 초월한 믿음의 최대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이성과 현실의 가교(架橋)는 곧 믿음이다. 사상은 이상일수 있으나 조직은 바로 현실인 것이다. 사상이 조직화 될 수 있는 가교 역시 믿음인 것이다.

믿음(信)!

이것이야말로 조직 속에서의 도(道)의 전부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