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편지

홈 > 바보클럽 > 명상편지

명상편지

실수도 역경지수(AQ:Adversity Quotient)가 되는 소중한 재산이다

탁상달
0 924 2021.01.28 12:27

실수도 역경지수(AQ:Adversity Quotient)가 되는 소중한 재산이다

 

아들을 너무도 사랑하여 자식의 앞날을 항상 걱정하는 아버지가 있었습니다.

아버지는 평소에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니 너무나 많은 후회스러운 삶을 살았다는 것을 언제나 가슴 아파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남들처럼 많이 공부하지 못하고 최선을 다하지도 못했으며, 노력하지 않고 살아온 삶에 대한 회의에 늘 아쉽게 생각되었고 이런 실수와 후회를 아들에게만은 결코 되풀이 하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그래서 아버지는 늘 아들에게

아들아 더 노력하고 항상 열심히 공부해라.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열심히 하지 않고 빈둥거리다가 기회를 놓쳐버리는 실수를 하게 되면 앞으로 계속 후회스런 삶이 될 거야. 너는 아버지와 같은 삶을 살지 않았으면 좋겠다.”

 

아버지의 이런 걱정과 잔소리는 결국 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아들은 사소한 실수를 하는 것에도 겁을 내고, 늘 움츠러드는 소심한 아이가 되었습니다.

 

어느 날 아버지는 아들과 함께 성공한 사업가를 만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아버지는 사업가에게 물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선생님처럼 이렇게 실수 없이 지혜롭고 현명한 선택을 하며 살 수가 있습니까? 저희 아들도 선생님처럼 실수 없는 인생을 살게 하고 싶습니다.”

 

라고 묻자,

제 인생은 잘못된 선택과 실수투성이였습니다. 하지만 그 수많은 실수로 발생한 경험들이 지금의 성공을 이룰 수 있는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는 초석이 되었습니다.

철도를 달리는 기차는 어느 운송 수단보다도 빠르고 효율적이며 많은 짐과 사람들을 한꺼번에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차는 철도가 없는 곳은 달릴 수 없습니다. 스스로 자신의 길을 찾아 나설 수도 없다는 이야기이지요.

철도를 달리는 이 기차처럼 살아온 사람은 빠르고 편해 보입니다. 하지만 그 사람은 누군가 만들어 준 철도가 없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인생이란 것은 철도와 같이 늘 탄탄대로만 이어져 있는 것이 아닙지 않습니까?

때론 비포장도로를 가야 할 때도 생기고 거친 산길을 오르기도 해야 할 때도 있을 것입니다.

아무런 실패 없이 빠르고 편하게 살아온 사람은 그 거친 길을 갈 수가 없는 것이지요.”

라고 사업가는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실수하고 실패하며 좌절했던 그 아픔의 흔적이 바로 힘들고 거친 고난의 길이라 할지라도 현명하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소중한 경험이고 재산이 될 것입니다.

 

                                                                                                                                  탁상달(운영위원장)


댓글